정보통신개론 1학기 4장 이동통신(모바일 통신)

2023. 5. 30. 14:03정보통신개론

(1) 이동중에도 가능한 통신 서비스로, 휴대폰을 이용한 통신방식. 이용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있어야 함

 

답: 이동통신

 

 

(2) 한정된 주파수 자원을 다수의 사용자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FDMA, TDMA, CDMA, OFDMA 등이 있음

 

답: 다원접속방식

 

 

(3) 주파수를 시간대별로 다수의 시간영역(TS: Time Slot)으로 나누고 각 시간영역을 필요한 사용자에게 할당. 2세대 이동통신에서 사용하였던 방식

 

답: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4) 중계기(기지국)의 주파수 대역을 분할해서 각 이동국에 할당하는 방식으로 다원접속방식중의 한 가지로 1세대 이동통신에서 사용하였던 방식

 

답: FDMA(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5) 중계기(기지국)의 시각대역을 분할해서 각 이동국에 할당하는 방식으로 다원접속방식중의 한가지로 2,3세대 이동통신에서 사용하였던 방식

 

답: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6) TDMA는 이동시간정보를 GPS위성에서 가져오는 방식을 동기식 이라하고, 기지국 자체에서 시간정보를 만들어 사용하는 방식을 ( 비동기식 ) 이라 함.

 

 

(7) 중계기(기지국)에서 각 이동국에 확산에 이용하는 코드값을 할당하는 방식으로 다원접속방식중의 한가지로 2,3세대 이동통신에서 사용하였던 방식

 

답: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8) 페이딩을 극복하기 위한 잡음대 성능비를 개선하는 방법

 

답: 다이버시티

 

 

(9) 전파신호 전계세기 및 위상이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현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이버시티와 같은 기술들로 해결이 가능함.

 

답: 페이딩

 

 

(10) 이동통신 관련 단체들 간의 공동 연구 프로젝트로 전 세계적으로 적용 가능한 이동통신 시스템 규격 작성을 목적으로 함. GSM 규격에 기반.

 

답: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11) 2GSM, TDMA, CDMA 등을 포함한 모든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는 모바일 컴퓨터용 아키텍쳐로 에릭슨, 모토롤러, 노키아 등 이동통신업체들이 1999년 결성한 포럼에서 개발하였으며, ( WAP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는 무엇보다 월드와이드웹 모델에 기반한 네트워크 중심의 컴퓨팅 패러다임을 무선 도메인 안에 만들어 놓음으로써 모바일 컴퓨터 이용환경에 일종의 혁신을 가져온 프로토콜.

 

 

(12) 넓은 지역을 여려개의 작은 셀로 나누가 각 셀마다 기지국을 두는 방식으로, 가입자를 늘리기 위하여 기지국의 신호세기를 적절히 제어하면 조금 떨어진 다른 기지국에서는 해당 주파수를 재사용하여 가입자 수를 늘릴 수 있는 방식.

 

답: 셀룰러

 

 

(13) 사용자가 현재 셀에서 다른 셀로 이동할 때 통화 채널을 자동적으로 전환해 주는 것. 통화가 계속되게 하는 기능으로 소프트, 하드웨어 방식으로 구별.

 

답: 핸드오프

 

 

(14) 이동국이 새로운 기지국의 연결을 열기전에 기존 기지국의 채널연결을 단절하는 방식으로 이동통신 1세대에 사용하였던 방식.

 

답: 하드 핸드오프

 

 

(15) 이동국이 새로운 기지국의 연결을 확립한 후 기존 기지국의 채널연결을 단절하는 방식으로 이동통신 CDMA에서 사용하였던 방식.

 

답: 소프트 핸드오프

 

 

(16) 광대역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무선·방송 가입자망 등을 포함하고, 네트워크나 단말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끊김 없이 (Seamleass) 이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서비스 환경을 지원하는 통신망을 일컫는 용어.

 

답: 유비쿼터스 통신망

 

 

(17) 4G의 목표 5가지 설명

 

답:

고속 이동중에도 최소 100Mbps, 정지중에는 1Gbps 지원
이종의 이동통신망 사이의 유연한 핸드오버
여러 종류의 이동통신망간 국제 로밍 지원
MMS, 모바일 방송, 화상통신 지원 등 All-IP 기반의 솔루션 제공 

기존 이동통신망과의 호환성 제공

 

 

(18) TDMA 방식의 범 유럽 이동통신 표준으로, SIM(Subscriber Identity Module) 을 이용해서 하나의 번호로 전 유럽의 로밍(Roaming)이 가능하게 한 이동통신 2세대 디지털 통신방식으로 전세계 200여개 나라에서 채택.

 

답: GSM (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19) GSM의 성공에 자극을 받은 미국은 퀄컴에서 제안하고 한국에서 상용화한 CDMA 기술을 표준으로 채택. GPS를 사용한다는 단점으로 소수 국가만이 이동통신방식으로 채택한 방식.

 

답: CDMAOne

 

 

(20) GPS는 미국 소유하는 점이 일부 유럽을 위시하여 많은 나라들이 동기식 방식을 꺼려하는 이유로 3세대 이동통신방식의 ( W-CDMA ) 에서는 GPS 없이 기지국과 단말이 자체적으로 시간을 동기화하는 방식을 사용.

 

 

(21) 가입자 정보, 네트워크 정보, 인증 정보 등의 중요 정보, 텍스트 메세지, 이메일, 폰북 등의 개인부가서비스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로 3G단말기에서 사용.

 

답: USIM (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22) IP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여 음성, 오디오, 비디오, 및 데이터 등의 멀티미디어를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3GPP 5단계에서 이것의 개념을 처음으로 소개.

 

답: IMS (IP Multimedia Subsystem)

 

 

(23) 3G를 '오랜 기간동안 진화'시킨 기술이라는 뜻으로, 3.9G 이동통신이라고도 함.

 

답: LTE (Long Term Evolution)

 

 

(24) 다른 통신사업자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로, 흔히 국내에서 쓰던 휴대폰, 전화번호 그대로 해외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해주는 서비스를 의미

 

답: 로밍 (Roaming)

 

 

(25) 5G에서 사용한 다중접속기술로, 시간대역을 여러 개로 나누고 각 대역을 다시 주파수 대역으로 나누는 방식.

 

답: OFDMA

 

 

(26) 하나 이상의 서로다른 주파수 대역을 연결, 하나의 주파수 대역처럼 묶어 과대역 효과를 창출하는 기술.

 

답: CA (Carrier Aggregation)

 

 

(27) 송수신자 사이에 하나 이상의 릴레이 노드를 두고 릴레이가 통신을 돕는 기술. 이 기술을 이용하여 신호 감쇄에 따른 신호 도달 거리를 늘려 Cell 범위를 확장 가능.

 

답: 무선 릴레이(Wireless Relay)

 

 

(28) 송수신기 사이에 존재하는 Multiple signal path를 이용. 수신단에서는 신호간 선섭을 제거, 송신단에서는 한정된 주파수 자원에서 통신용량을 증대시키는 기술. 보통 4x4 8x8

 

답: 다중 송수신 안테나(Multiple-Input Multiple-Output, MIMO)

 

 

(29) 기지국 / 단말간 협력을 통해 셀 경계지역에서 품질 개선 및 고속 전송을 지원.

 

답: 다중노드 협력전송(CoMP)

 

 

(30) 데이터 트래픽이 집중되는 지역에 소형 기지국의 설치가 늘어나서, 기지국간 간섭 현상이 심해짐. 셀간 주파수 간섭현상을 조절하기 위한 기술로 4G에서 사용됨.

 

답: 확장된 셀 간섭제어(eICIC)

 

 

(31) 기지국의 서비스 영역이 가능한 셀의 반경이 10m정도 되는 셀의 이름

 

답: 펨토셀 (Femtocell)

 

 

(32) 기존 4G(LTE)의 주파수와 안테나를 업그레이드한 차세대 통신 기술로, '초고속', '저지연', '초연결' 특징을 갖는 이동통신 기술

 

답: 5G

 

 

(33) 기지국의 도움이 없는 대량의 단말간의 직접통신

 

답: D2D(Device to Device)

 

 

(34) 증강현실(AR)이나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 확장현실(XP) 서비스는 물론 4K/8K UHD 서비스, 홀로그램 서비스, 대용량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

 

답: 6G

 

 

(35) 초저지연 및 고신뢰도 통신제공으로 실시간성을 요하는 자율주행이나 스마트 팩토리 환경의 로봇제어, 그리고 금융거래나 중요한 업무용 서비스 등을 제공

 

답: 고신뢰·초저지연통신(URLLC)

 

 

(36) 네트워크 쪼개기, 하나의 물리적 '코어 네트워크'를 독립된 다수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한 뒤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답: 네트워크 슬라이싱

 

 

(37) 데이터 생성 위치 혹은 근처에서 처리/분석하는 컴퓨팅 기술

 

답: 엣지 클라우딩

 

 

(38) 100GHz 이상의 초고주파 대역의 사용 및 이론상 5G보다 이동속도는 50배, 반응속도는 10배 빠름. 기기의 연결 성능은 10배 이상이며, 테라헤르츠(THz) 대역의 파장을 사용하는 이동통신 통신방식

 

답: 6G